본문 바로가기

건강

황반변성증상에 대한 건강지식 요약

염증과 독성, 황반이 노화 원인데 따라 시력이 저하되고 

시력이 잃기도 하는 무서운 질병중에 하나 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황반변성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 정의


황반이란 눈 안쪽 망막 중심에 있는 신경조직을 말하는데요 우리의 시세포는 이곳에 거의다 몰려 있다고 합니다. 시각적으로 보기 위해 물체의 상이 잡히게 되는데 이곳 또한 황반의 중심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황반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황반부를 통해 보는 것이 물체를 볼때인데요 물체의 상이 황반의 줌심와에 맺어지는걸 중심시력이라고 하며 이것을 우리가 쉽게 말해 시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황반이 노화되고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시력이 감소하게 되고 방치를 할경우 심하면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황반병성은 보통 65세 인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삼출성 황반병성에 대해 설명드리면 전체 황반변성 발생 비율의 10~20프로만 차지하고 있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로 둔다면 실명을 할수가 있다고 하니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황반변성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조형태이며 노화와 황반의 조직에 숱이 발생하게 되며 황바변성이 지방, 단백질의 작은 노란색 또는 흰색 조각이 망막 아래에 형태로 발생될때 시작하게 됩니다. 황반은 얇아지게 되고 시력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황반변성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망막과 맥락막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모세혈관의 기능성 장애로 저산소증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곳에서 액체나 혈액이 배출되어 시력이 낮아지게 되는 궁극적인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출혈이 일어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서이며 이 외에도 인스턴트 식품 섭취. 스트레스, 고혈압등 유전에 의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까 언급한 60세 이후부터 노화가 발생하면서 가장 큰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흡연을 자주 하게 되면 발생확율이 2배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여성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서 발생율이 높습니다

-루테인이라는 황산화제 섭취가 부족한 사람이 위험도가 2배정도 높습니다

-유전에 의해 발생할 확율이 높다고 하네요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증상에는 초기 뚜렷한 증상이 발견되기 어렵다고 하지만 컨디션이 좋고 나쁠때 시력 저하가 발생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기르고 일반적인 증상을 소개 해드리자면 우리가 앞에 눈으로 보고도 사물의 형태를 구별하는 능력이 저하되며 도로의 선이 직선형태로 보이지 않고 굽어보이게 됩니다. 또한 책을 읽을때 글자 사이에 공백이 발생하며 물체가 제대로 보이지 않고 들쑥날쑥하게 보일경우가 생깁니다.



황반변성 치료


조기에 진단을 받고 빨리 치료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망막세포에 손상이 적어서 치료가 빠르게 일어날수 있으며 만약 늦게 치료한다면 시력 개선이 어려워질수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며 초기에 발견되는게 중요합니다.



이상 황반변성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자세히 정보나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