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부암증상에 관한 건강상식 요약~~~!!

오늘은 피부암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우리 피부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일컷는 말입니다. 본격적으로 피부암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암이란?


피부암이란 흑생종, 파젯병, 기저세포함과 같은 악성 피부질환을 일컷는 말입니다. 보통 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유가 다른 인종보다 피부가 옅고 약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피부 외부에서 발견이 쉬운만큼 초기 진단과 치료가 빠른편이며 장기나 내장기관에서 발생하는 암보다 사망률은 낮은편입니다. 그래도 초기에 발견되면 빠른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피부암 발생원인?


질환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피부암이 나타나게 됩니다.


1. 편평세포암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어 발생하는 암으로써 보웬병과 같은 질환이 먼저 발생하고 다음에는 편평세포암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주로 소아기에 발생하는 주근깨와 하얀피부가 위험 발생원인이 되며 방산선이나 화상흉터도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2.기저세포암

다른 피부암과 같이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발생하게 됩니다.유전에 의해 발생확율이 높으며 피부가 하얀 백인이나 금발, 소아기의 주근깨가 발생 위험 확율이 높다고 합니다.



3. 흑생종

주로 유전력에 의해 발생확율이 높으며 기존에 피부에 있던 점에서 흑생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피부암 증상


1. 편평세포암

직접 만져보게 되면 딱딱하게 느껴지며 발생부위는 얼굴 윗부분과 손등, 팔등이라고 합니다.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자외선에 노출되는 부위에 편평세포암을 발생으로 일어날 확율이 높다고 합니다.비늘같으며 붉은 결절이 일어나고 피부의 표면이 평평하게 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2.기저세포암

주로 얼굴에 발생하게 되며 다른 부위로는 이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표면이 매끄럽고 반투명하게 결절로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기저세포암이 발생도니 가운데가 푹 들어가게 되면 궤양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주로 자외선 노출 부위에 발생하게 되며 평면이며 살색이나 갈색의 흉터 자국같은 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3. 흑색종

발생 부위는 코와 뺨, 손가락, 발가락. 정강이에서 주로 일어나며 규칙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불규칙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는 검은 반점으로 보일수가 있습니다 다른 피부암 증상과 다르게 자외선 노출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발생할수 있으며 어두운 피부톤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흑생종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또는 손톱이나 발톱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어두운 얼룩 무늬에 큰 갈색 반점이생기며 불규칙적인 테두리와 빨간색, 흰색, 청색 또는 검은색과 같은 작은 병변이 생깁니다.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어두운 병변 또는 질 또는 항문에도 발생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피부암의 증상 및 진단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포시 육종은 피부의 혈관에서 만들어져서 피부나 점막에 빨간색이나 보라색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카포시육종은 주로 에이즈 환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 주로 일어나며 장기 이식을 시행한 사람으로 자연 면역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로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젊은 사람과 이탈리아, 동부 유럽 유대인에게서 유전으로 많이 발생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

주로 시각적으로 판단가능하기 때문에 발견된다면 조직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 및 예방


외과 수술로 인해 치료를 하며 전이 확율이 낮은 부위는 전기소작술이라 냉동치료로 제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넓게 퍼지거나 부위가 큰부분은 방사선치료나 화학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자외선을 피해야 하며 외출시 썬크림을 꼭 바르셔야 합니다. 햇빛에 과다노출을 피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피부가 얕거나 민감한 분들은 어렸을 때부터 자외선에 노출되는것을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가족중에 내력이 있는 분들은 필히 병원에서 조기 진단을 받아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암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에는 디아릴펜타설파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은 오랫동안 보관하게 되면 아리키신이라는 성분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발암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양파

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해주며 발암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브로콜리

페놀과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는 발암 물질을 해독작용을 해서 암예방 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4.토마토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연 자외선 차단제 기능을하며 피부의 재생과 개선 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 피부암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